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91 - 3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수학활동에서 교사들이 실시하는 수학활동의 제시형태와 교수전략 유형을 살펴보았다. 교사의 수학활동 제시형태와 교수전략 유형이 담당하는 유아의 연령, 교사의 학력, 경력, 수학교육 연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지역 유치원의 만 4세반, 만 5세반의 교사 35명이었으며 교사별로 2회씩 방문하여 오전 3시간 동안 교사의 모든 상호작용을 관찰 및 녹음하고 수학활동의 제시형태와 교사의 교수전략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연구대상 교사들은 일과의 일상적 활동을 수학과 연계하기, 여러 생활영역의 활동들을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통합하기, 독립적 수학활동으로서 수학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수학교재로 활동하기의 빈도순으로 수학활동을 제시하였다. 유치원 수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수전략 유형은 직접 가르치기, 시범보이기의 유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수학적 해결 방법 유도하기, 유아의 수학적 용어 사용 지원하기, 유아 반응을 정교화하기의 빈도순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수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수전략 유형은 담당하는 유아의 연령, 교사 경력, 학력, 유아수학교육 연수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