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5 - 3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분야에서 유아음악과 언어의 통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음악과 언어의 학문적 연관성을 알아보며, 유아언어·음악 통합교육의 교수방법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음악과 언어의 학문적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음악과 언어의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한 국내외 경험적 연구와 뇌과학 연구를 검토하였으며, 구체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최근 10년간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유아언어·음악 통합교육 연구중에서 음악과 언어를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 연구 58편을 검토하였다. 언어가 구체적, 기능적이며, 음악은 추상적, 심미적이라는 차이점이 있으나, 음악과 언어의 구성요소와 구성원리가 유사하였다. 음악은 우뇌, 언어는 좌뇌에서 담당한다는 전통적인 생각과 달리 음악과언어는 활동에 따라 좌뇌와 우뇌에 걸친 여러 영역이 활성화되었다. 청지각능력과 리듬능력, 그리고 구문능력은 음악과 언어활동을 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했으며, 뇌에서 작동하는 부위도 유사하였다. 최근 10년간 발표된 유아음악·언어통합교육 연구는 노래, 음악감상, 음악극, 동화를 중심으로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유아음악능력이나 언어능력뿐 아니라 감성지능, 사회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통합교육의 교육적 효과는 두 학문 분야의 유사한 특성이있을 때 촉진되었으나, 두 학문분야의 상이한 특성이 서로 보완하여 유아의 흥미와 동기를높이기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