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5 - 28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수업분석에 기초한 컨설팅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지, 그 긍정적 영향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수학수업분석 틀을 계획(안)과 실행으로 나누어 개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수업컨설팅을 25명의 예비교사 각각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총 6회실시하였다. 자료 수집 및 분석은 수학교수효능감 검사 자료와 수업컨설팅에 대한 심층면담및 반성적 저널쓰기 자료 중심으로 양적, 질적 분석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수학수업분석에 기초한 컨설팅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 계획안 작성 측면에서는 유아에게 적합한 수학활동 선정하기, 수학수업의 목표 및 내용에 관심가지기, 통합활동으로서의 유아수학수업 이해하기, 효과적인자료 및 매체 선정하기, 평가에 대해 인식하기가 나타났으며, 수업실행 측면에서는 사전지식활성화시키기, 수업목표에 적합한 동기유발전략 활용하기, 효과적인 상호작용 및 질문 전략사용하기, 수학적 의사소통 시도하기, 목표달성 여부 평가하기가 나타났다. 또한 수학교수효능감 측면에서도 수업을 보는 안목 형성하기. 수학수업에 대한 자신감 가지기의 특성이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하여 예비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반성하고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수업분석 틀의 활용과 예비교사 대상의 수업컨설팅이 효과적인 교사교육내용 및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