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5 - 3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구성놀이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과 또래 놀이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C유치원 만 5세 25명을 실험집단으로 G시에 소재한 I유치원 만 5세 25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유아들이 구성놀이활동 관련 동화를 활용한 구성놀이활동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생활주제에 따른 동화를 듣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한 후에 이와 관련된 그림 그리기 활동을 적용하였다. 동화를 활용한 구성놀이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간능력검사와 또래 놀이행동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홍혜경(2001)의 유아의 공간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Fantuzzo 등(1998)이 개발한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척도(PIPPS)를 최혜영과 신혜영(2011)이 국내 유아를 대상으로 검증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동화를 활용한 구성놀이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공간능력과 또래 놀이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동화를 활용한 구성놀이활동 적용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공간능력과 또래 놀이행동을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