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9 - 1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정책 변화에 따른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 생애를 통해 유치원교사로 살아가는 삶을 심층적으로 조명함으로써 그 속에 드러나는 변화․발달에 대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밝혀 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남소재 공립유치원 교사 15명이며 심층면담 후 공통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를 정하고 텍스트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최근 30년의 변화된 유아교육정책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공통된 관심 정책은 공립유치원 확대정책, 만3세 입학 연령 확대와 전임강사 특별 채용, 유아학교 추진 및 유아교육법제정, 보직교사제도, 유치원 기관평가, 종일제 운영의 내실화, 유아교육 선진화방안, 정보공시, 유치원 운영위원회 운영, 교원평가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육 정책 변화에 따른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교직 생애는 초임교사의 낯설음과 겸직업무의 어려움을 경험한 생존기, 가르치며 배우고 동반 성장을 경험한 성장기, 유아교육법 제정 등 유아공교육화를 위해 열정을 쏟은 전문기, 승진 지향과 좌절의 전성기, 안정과 침제의 이원기로 다양한 생애의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30년 유아교육 정책 변화에 대한 교사들의 공통된 관심 정책과 그 정책의 변화에 따른 공립 유치원 교사들의 교직생애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립유치원교사들의 교직 생애를 심층적으로 조명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