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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7 - 1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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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과 모의 상호작용 행동 특성들 간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유치원 10곳에서 모집된 총 78쌍의 어머니와 유아들(만 4∼5세)을 대상으로 약 10분 동안의 퍼즐 활동을 관찰하고 모의 인지적 비계설정, 정서적 지원 행동, 지시/통제적인 행동의 빈도수 및 종합적 자율성 지원 척도를 기록하였다. 그결과 모의 상호작용 특성에 따라 자율성 지원적 집단과 통제적 집단의 두 잠재계층이 나타났으며, 두 집단의 유아들은 실험과제를 통해 측정된 인지적 실행기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나타내었다. 모의 상호작용 하위특성(독립변인)과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종속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본 회귀분석에서 모의 인지적 비계설정과 자율성 지원적 행동 특성은 유아의 실행기능을 정적으로 예측했고, 모의 지시적이고 통제적인 행동특성은 유아의 실행기능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인생 초기 가장 중요한 환경자극의 하나로서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 발달에 유의미하게 기여함을 시사하는 것으로, 유아에 대한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지원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성 지원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우는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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