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1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 대상의 베이비싸인 교육이 어머니-영아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어휘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J시에 거주하는 생후 9∼10개월의 영아와 그의 어머니 20명이다. 연구도구로 김현(2008)의 어머니-영아 상호작용 평정척도와 배소영(2003)의 MCDI-K(The MacAuthur Communitive Development Inventory - Kore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보조자 훈련, 예비검사, 예비연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맨 휘트니 U 검증(Mann - Whitney U Test)을 통해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 대상의 베이비싸인 교육이 어머니-영아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머니 대상의 베이비싸인 교육이 영아의 어휘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베이비싸인 교육이 어머니와 자녀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도와 양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되고 영아의 어휘력을 높이는데도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