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수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3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9 - 38 (20page)
DOI
10.37918/kce.2018.11.11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의 성과 연령, 영아교사의 민감성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영아의 놀이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18개월 이상 영아 318명(남아 181명, 여아 137명)과 이들의 담임교사 7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영아의 담임교사가 평정한 자료를 수집한 후 SPSS로 연구도구의 내적합치도를 산출하고,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변인들 간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Mplus로 구조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민감성은 영아의 놀이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연령은 영아의 놀이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영아교사의 민감성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에도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영아의 놀이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영아교사의 민감성과 높은 상관을 보임으로써 영아의 놀이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46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