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1 - 17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 교사의 민감성 및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인지 놀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하여 영아의 사회인지 놀이의 중요성을 시사함과 더불어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와의 상호작용과의 관계를 밝힘으로 사회인지 놀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강원도와 경상복도에 소재한 40곳 어린이집 만 2세반 영아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의 민감성은 민광미(2014)가 개발한 영아반 교사용 민감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영아의 사회인지놀이는 Arnett(1989)가 개발하고 조혜진(2003)이 수정·보안한 도구와 조혜진, 김난실(2007)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의 사회인지놀이는 교사의 민감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인 정확성, 일관성, 즉시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사회인지놀이와 교사와의 상호작용과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영아와 상호작용 하위요인인 긍정적 상호작용, 부정적 상호작용, 신체·애정적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