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63 - 18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한 언어 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과제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1990년대부터 2005년 사이에 발간된 특수교육관련 분야 학술지 중 「언어청각장애연구」와 「언어치료연구」, 「특수교육학연구」「정서행동장애연구」와 「유아특수교육연구」에 발표된 논문 중에서 해당 논문 90편이 선정되었으며, 연구방법과 내용에 따른 하위 범주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방법 중 장애유형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연구유형에서는 실험연구가 연구환경에 관한 세부 영역에서 실험장소로는 치료실(42편)이, 교수상황은 개별 형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내용의 유형에서 독립변인 유형은 전통적 중재 방법 중 1:1 훈련 및 시범이나 모방(28편)이 가장 많았고, 종속변인은 표현언어가 수용언어 보다 현저히 많았으며, 표현언어 중에서도 언어의 내용에 해당하는 의미론에 관한 중재 효과를 보고자 한 논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한 언어연구 현황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언어 연구 과제의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