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9 - 1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점토놀이 미술활동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을 위하여 초등학교 일반학급에 재학중인 ADHD아동 3명을 대상으로 점토놀이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중재를 부주의, 충동성 행동 감소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대상 아동별로 기초선, 중재, 유지 기간동안 문제행동 빈도를 관찰하여 회기별 관찰과 질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점토놀이 미술활동을 적용하고 비교 분석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토놀이 미술활동은 ADHD 아동의 부주의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대상 아동 3명 모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부주의 행동이 감소되었다. 둘째, 점토놀이 미술활동은 ADHD 아동의 충동성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대상 아동들의 흥미와 성취욕이 높아지면서 집중력이 길러져 충동성 행동이 감소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점토놀이 미술활동이 ADHD 아동의 부주의 행동과 충동성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