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23 - 3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르프 슐베르크(Orff-Schulwerk)를 활용한 음악교육 활동을 중학교에 재학 중인 자폐성 장애학생에게 적용하여 그들의 과제수행 행동과 주의집중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음악활동은 감정표현이나 미적경험 등을 통하여 자폐아동들의 행동중재에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오르프 슐베르크는 내용이 쉽고 상호협조와 우호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특성 때문에 더욱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H중학교에서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자폐성 장애를 가진 남학생 세 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절차로 진행되었다. 종속변인 측정은 직접관찰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관찰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오르프 슐베르크를 활용한 음악교육프로그램은 세 명의 대상자 모두 음악수업에서 과제수행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수업 중의 주의집중행동에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폐성 장애학생의 음악교육 활동프로그램의 관점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