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01 - 1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아동의 인지 및 초인지 교수전략의 최근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 해외문헌분석을 통해 연구설계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유목화하여 살펴보았다. 대상논문 분석결과 연구대상은 학습장애아동이 가장 많았으며, 중재영역은 국어과목이 가장 많았다. 설계방법은 집단실험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약 70%의 연구에 있어서 실험 절차의 타당화가 이루어졌다. 인지 및 초인지 교수전략 분석 결과, 명시적 교수전략, 자기인식 관련 전략, 목표설정과 자기평가 전략, 도식기반 전략, 자기교시전략, 상보적 전략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관련교과학습능력 향상 및 효과를 입증한 논문이 가장 많았다. 후속연구는 인지 및 초인지 교수전략과 관련된 정보처리 기억, 단서전략등을 포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