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37 - 5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반복듣기 학습 상황에서 전략일지 작성이 대학생의 학문적 영어 듣기능력 및 상위인지 의식에 미치는 영 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토플 말하기·듣기 강좌를 수강 중인 대학생 3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집단 모두 동일한 반복듣기 학습과제를 8차시 동안 수행하였으며, 실험집단 학생들은 첫 번째 듣기 와 두 번째 듣기 사이에 상위인지 듣기전략 훈련으로써 전략일지를 쓰도록 하였다. 또한 실험 이전과 이후에 상위인지 의식 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복듣기 학습 상황에서 전략일지를 활용한 상 위인지 전략 훈련이 대학생들의 학문적 영어 듣기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하위수준 학생들에게 그 효 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략일지 쓰기는 상위수준과 하위수준 학생들의 상위인지 의식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하위수준의 계획·평가하기 전략 사용에 두드러진 변화가 있었다. 셋째, 전략일지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학생 들은 전략일지 쓰기의 효과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향후 전략일지를 활용한 상위인지 전략 훈련을 듣 기지도에 적용한다면, 학습자들의 듣기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전략 사용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듣 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