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영 (전남대학교) 김종범 (송원대학교) 정경은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3 - 23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초인지 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서 시작하였으며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듣기가 제2언어학습의 핵심임을 감안하여 자기효능감에 따른 초인지 듣기전략의 사용양상을 살펴보았다. 모대학의 신입생 384명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의 정도와 초인지 듣기전략의 사용양상을 설문을 통해 알아보았다. 자기효능감에 따른 초인지 듣기전략의 사용양상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모든 전략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사용 순위는 두 집단 모두 주의집중 듣기전략, 문제해결 듣기전략, 계획평가 듣기전략 순으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모든 전략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더 많은 초인지 듣기전략을 사용함을 의미하며 학습자들에게는 들은 내용이 이해되지 않을 때 집중하는 전략이 비교적 사용하기에 용이하며 듣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듣기방법에 대해 반성하고 다음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전략은 다소 어려움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