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7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45 - 3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학습 전략의 사용양상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말하기 학습 전략들을 상세히 규명함으로써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한국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전략 교육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재,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말하기 영역을 학습하면서 어떤 학습 전략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학습자들의 말하기 학습 전략 사용양상을 다각도로 살펴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에 대하여 두 집단으로 나누어 그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성별에 따라 ‘매체 활용 전략’의 사용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 기간에 따른 말하기 학습 전략은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능력시험의 급수의 기준을 4급으로 정해 두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자기 주도적 학습 요인’에 해당하는 전략 5가 유의미한 차이를 가짐을 알 수 있었다. 학업 성취도를 기준으로 삼아, 70점 기준과 80점 기준을 살핀 결과, 학습 전략의 사용 범위가 더욱 확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