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2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소재 대학에서의 한국어학과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숙달도에 따른 학습자의 읽기 전략 사용 양상을 알아보고 읽기 전략과 읽기 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중국 삼서성에 있는 세 대학교 한국어학과 학습자 총 261명에게 읽기 전략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SPSS 통계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았다. 첫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전략 사용은 숙달도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상향식·하향식·초인지 전략에 있어서 고급과 초·중급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초급과 고급 학습자에게는 읽기 전략과 읽기 능력 간에 상관관계가 없었지만 중급 학습자에게는 읽기 전략을 많이 사용하면 읽기 능력 향상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국 대학에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전략 사용 양상을 전반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인 읽기 전략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전략 교육의 시점 선정에 지도적인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