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중동문제연구소 중동문제연구 중동문제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23 - 25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인지 읽기 전략 지도가 아랍어 학습자의 읽기 전략 사용과 읽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명지대학교 중급 아랍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계획하기, 감시하기, 평가하기의 메타인지 읽기 전략을 명시적으로 지도하였으며, 메타인지읽기 전략 설문지와 읽기 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ㆍ사후 메타인지 전략 설문을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 읽기 전략 지도는 아랍어 학습자의 메타인지 전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인지 읽기 전략 지도는 아랍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ㆍ사후 아랍어 읽기 능력평가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 학습자들의 아랍어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반면, 통제집단 학습자들의 아랍어 점수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