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창완 (김해생명과학고) 정대영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9 - 240 (22page)
DOI
10.34249/jse.2016.23.2.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다중 독해 전략 교수가 고등학교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습장애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실험집단의 읽기 유창성과 이해력 모두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향상을 보여 중재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가 읽기 단계별로 효과적인 다중 읽기 전략을 적용한 앱 의 활용이 다중 독해 전략 교수로서 하나의 학습 형태를 제시하였고, 읽기 과정에서 어떠한 전략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를 자연스럽게 훈련하는 과정으로 제공하여 읽기 능력의 전반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후속 연구로는 연구에서 사용된 앱 활용 전략과 같은 내용들이 장애학생의 교육 환경이나 학습 전략에 부가적으로 첨부하는 수준이 아닌, 스마트 러닝의 교육 환경이 특수교육 이론 및 다양한 교수방법들과 융합되어 체계적인 교수학습 모델 개발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