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민라 (신영초등학교)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1 - 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의미단위 띄어읽기 전략교수가 초등학교 5학년 읽기이해 부진 학생의 읽기유창성(읽기정확성, 읽기운율성)과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읽기이해 부진 학생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의미단위 띄어읽기 전략교수 중재는 세 명의 읽기이해 부진 학생의 읽기유창성을 향상 시켰고, 유지 기간에도 향상된 읽기유창성이 유지되었다. 둘째, 의미단위 띄어읽기 전략교수 중재는 세 명의 읽기이해 부진 학생의 읽기이해능력을 향상 시켰고, 유지 기간에도 연구 참여자 1을 제외하고 향상된 읽기이해능력은 유지되었다. 위와 같은 결론을 통해 의미단위 띄어읽기가 읽기유창성과 읽기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의미단위 띄어읽기 전략교수를 활용하여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읽기운율성 변화과정을 보고하여 후속연구에서는 읽기운율성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끝으로 시사점과 제언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