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73 - 2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학대 유아의 정신적 표상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만 3세에서 7세 사이의 성학대, 행동문제 ,정서문제, 일반 유아 각각 15명씩 총 60명을 선정하였다. 이야기 서술을 통한 유아의 내적 표상을 알아보고자 Emde 등(2003)의 MacArthur Story-Stem Battery(MSSB)를 사용하였고, 결과 분석을 위해 Robinson 등(2004)이 개발한 The MacArthur Narrative Coding Manual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학대 유아의 정신적 표상 특성은 갈등상황에서 애정표현이 없었고, 외면하거나 감정 교류 없이 서로의 정보만을 교환하였다. 그리고 갈등상황에서 다른 사람을 제외시키고, 공감을 거부하거나, 이야기 내용과 상관없는 사적인 이야기 주제로 바꾸는 등의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갈등상황에서 비일관적이고 비현실적이며 경계가 혼란스럽고 갑작스럽게 이야기 전환을 하는 등의 해리주제를 빈번하게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성학대 유아의 정신적 표상 특성을 규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성학대 유아의 치료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정신적 표상의 활용과 분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