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83 - 39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의 교육과정 역사는 1828~1927년 교육과정의 창조와 변형의 시기, 1928~1969년 교육과정의 혼재 혼합과 구조화의 시기, 1970~1979년 교육과정 전통에 대한 도전과 교육과정 분야에 대한 재개념화 시기 등으로 구분된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 전통에 대한 도전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로 특징지을 수 있는 1970년대 교육과정 연구의 동향을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에 따르면 1970년대에는 열린교육 운동, 인본주의 심리학의 적용과 인간중심 교육과정, Schwab의 실제성 이론 및 지식과 교과에 대한 Hirst와 Peters의 철학, Huebner와 Macdonald에 의한 교육과정 재개념화 기초 작업, 그리고 비판이론과 현상학에 의한 교육과정 재개념화 등으로 변화, 발전되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