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65 - 30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4, 5학년 학생들로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읽기장애아동 24명과 일반학급에 재학 중인 일반아동 14명을 표집 하여 각 집단의 작업기억 특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중앙집행기 능력, 음운루프 능력, 시공간잡기장 능력에서는 읽기장애아동집단들과 일반아동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읽기장애아동집단들, 즉 단어재인과 읽기이해결함 읽기장애아동집단과 읽기이해결함 읽기장애아동들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어재인과 읽기이해 모두 결함이 있는 읽기장애아동과 읽기이해에만 결함을 가진 읽기장애아동, 읽기장애아동, 일반아동, 전체아동을 대상으로 읽기를 하위유형으로 나누어 작업기억 과제를 비교해보았을 때, 읽기와 작업기억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작업기억이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지만 읽기능력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