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5 - 12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의도의 개념을 새로이 정의하고, 태도이론들과 사회정체감이론들에서 나타난 아이디어들에 기반을 두어 집단의도를 설명해주는 통합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두 번의 실증적 연구들을 통해 집단정체감이 상호의존적인 문화와 독립적인 문화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의도를 더 잘 설명해 주고 있다는 가설들을 증명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 집단정체감은 자기범주화와 감정적 몰입으로 측정하였고, 이 집단정체감은 합리적 행동이론에서 다룬 예측변수들보다 집단의도에 대한 설명력을 훨씬 증가시켜주었다. 이는 미국인들(N=100)에게서 보다 한국인들(N=142)에게서 더욱 크게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에서 집단정체감은 자기범주화, 감정적 몰입, 그리고 집단 자존감으로 측정하였는데, 이 집단정체감은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다룬 예측변수들 보다 집단의도에 대한 설명력을 훨씬 더 증가되었다. 이 또한 미국인들(N=130)에게서 보다 한국인들(N=182)에게서 더욱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호의존적이고 독립적인 문화지향에서 나타나는 자아구성이 집단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국가와 국가 사이에서 문화비교를 하였지만 미래연구는 국내에서 자아구성의 차이가 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탐구하는 연구들이 여러 행동분야에서 다양하게 나타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