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체중관리 행동에 있어 서비스제공업체요인 및 고객요인이 체중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조절적 역할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체중관리업체를 이 용해서 체중관리를 하고 있는 소비자 대상 설문지 총 31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첫째, 서비스제공업체의 전문성이 고객의 역할명확성 및 고객의 동기유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이들 영향관계에서 서비스제공업체의 전문성이 고객역할의 명확성보다는 동기유발에 더 큰 상 대적 영향력을 나타냈다. 또한 체중관리 태도가 관리행동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체중관리 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이 행동을 이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체중관리행동에 있어 형성되는 긍정적 감정은 체중관리행동 수준을 강화시키지만 부정적 감정의 형성은 체중관리행동 수준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중관리에 대한 과거경험이 많을수록 축적된 경험으로 인해 체중관리행동을 더 욱 적극적으로 유도함을 나타냈다. 넷째, 고객 역할의 명확성은 체중관리행동 수준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 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객의 동기유발은 체중관리행동 수준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에게 체중관 리에 대한 목표 및 계획 등에 대한 명확한 역할을 인식하게 하기보다는 체중관리에 대한 동기에 부여될 수 있도 록 하는 것이 적극적인 체중관리행동을 이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체중관리행동 수준이 높 을수록 체중관리 성과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체중관리행동에 있어 자기효능감 의 조절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자기효능감 저집단보다는 고집단의 경우에서 체중관리태도, 긍정적 감정, 고객 의 동기유발이 체중관리행동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체중관리행동도 적극 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