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7 - 1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전반적인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과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로, 과거의 연구에서 다루고 있지 않았던 몇 가지 점을 보완하고 있다. 전반적인 생활만족의 설명변수로 과거 소비자만족불만족/불만호소행동과 관련된 변수와 소비자 소외감을 통합하고 있으며, 과거 사회학이나 노인학에서 이루어진 생활만족에 대한 연구를 중고등학생, 대학생, 그리고 성별에 따라 4집단으로 나누어 연구하고 있다. 분석결과 생활만족도에 대한 인과분석은 소비자소외감과 소비생활수준만족도가 모든 집단에서 생활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용돈에 대한 만족도는 직접 또는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서 소비자소외감은 그 영향변수가 성별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여학생만이 용돈과 관련된 변수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여자 중고등학생은 용돈에 대한 만족도가, 여자대학생은 용돈의 크기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남학생의 경우 소비자소외감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설명변수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인과관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이 일치를 하고 있으며, 관련변수의 인과관계 및 그 영향력의 크기도 성별과 중고등학생, 대학생의 경우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도 성별, 연령 등을 분류하여 연구되어져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