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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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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89 - 2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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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건축, 온라인광고 등에서 느끼는 수용자의 감성을 공간으로 표현한 것이 이미지스케일이다. 서예는 2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문화이지만, 체계적인 이미지스케일이 개발되어 제시된 바 없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서예서체 이미지스케일(image scale)을 구축하기 위한 전 단계로써 서예서체에 대한 감성이미지를 대표하는 형용사(representative adjectives)를 추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욱상 외(2010)가 보고한 114개의서예서체 감성형용사 풀(pool)을 바탕으로 대표 형용사를 연결망분석(network analysis)으로 추출하였다. 그 결과 114개의 서예서체 이미지를 표현하는 수용자의 감성형용사를 연결망분석 상의 중앙성(centrality)기준으로 대표 형용사 13개를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된 13개의 감성형용사는 고바야시(1990)의 색 이미지스케일 15개 대표 감성군과는 3개의 이미지가 공통되고, 박필제(2006)의 도시경관 이미지스케일의 16개 대표 감성어휘와는 공통 형용사가 없었다. 이는 서예만의 독자적인 이미지 감성표현이 서예서체에서 존재한다는 증거이다. 이 연구는 서예 창작자와 수용자의 이미지를 매개할 수 있는 객관적인 틀을 서예 분야에 제시하였다는데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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