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자 “나”와 예비교사의 첫 서예수업 경험을 통해 그 경험의 의미를 발견하고 성찰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예비교사들과 함께 한 서예수업의 현상을 있는 그대로 “나”가 주체가 되어 글쓰기로 따라가 보았다. 그 중에서도 예비교사들의 마음이 서예수업을 통해 어떻게 변화되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서예수업 경험이 갖는 의미를 성찰하게 되었는데 첫째, 예비교사들은 서예수업에서 자신의 신(神)을 바라보고 깨달았다. 즉 서예를 통한 마음과 정신의 변화를 스스로 깨달은 것이다. 이는 우리가 서예수업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바라보아야 하는지와 미술과 서예교육의 존재 의미를 보여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서예를 통해 마음을 성장시키고 자기 스스로를 교육하였다. 서제를 정성껏 반복하여 쓰는 경험적 과정으로 마음을 성장시킨 것이다. 이는 서예수업이 우리의 마음을 이상적으로 형상화시키는 가치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서예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드러냄으로서 서예교육을 새롭게 재해석하였다. 이에 기존의 정형화된 서예교육 활동과 관념들이 변화될 수 있다. 그리하여 “나”와 예비교사의 첫 서예수업은 마음을 성장시킨 시간이며, 서예가 가지는 예술성과 가치를 깨닫는, 서예교육을 재해석하는 의미 있는 경험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