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숙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8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59 - 2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예 미학 관점에서 본 예비교사들과의 두 번째 서예수업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이를 위해 서예 창작에 관한 미학적 검토를 한 후에 3명의 연구 참여 학생을 선정하여 내러티브 탐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미래 서예교육의 방향성’과 ‘서예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두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생들은 임서(臨書)에 대한 서로 다른 태도를 보였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서예의 정신성과 형태를 함께 강조하면서도 전통서예 방식에만 치우치지 말고, 보다 자유로운 현대서예 방식을 제안해줄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은 서예 쓰기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법칙을 찾아갔다. 학생들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법칙을 찾아가는 과정은 서예가 놀이임을 깨닫게 한다. 서예는 정답이 없다고 본다. ‘어떻게’보다 ‘무엇이’ 우선되어야겠다. 그리하여 서예를 하고 난 연후, 학생들의 가슴에 무엇이 남아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