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40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는 이 연구에서 대학생활 적응과 문화와의 관련성, 그리고 문화는 학습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동대학교 신입생들의 문화학습 과정과 그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2009년 9월에서 2010년 4월까지 면담을 주요 방법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이후 잠정적 글쓰기 과정에서 드러난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2017년 3월, 추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반영하여 최종 보고서를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문화학습 과정을 ‘이상한 문화 대면하기’, ‘새끼 해동인 되기’, ‘해동국 국민 되기’의 세 국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었다. 이 과정을 현상학적 실존체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적응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학습하는 문화적 요소는 특정한 네 개의 달, 해동대학교와 해동인에 대한 표현인 ‘우리’, 해동대학교의 대표적 상징물인 크림슨색과 호랑이, 그리고 선후배 관계에 대한 독특한 길들임과 의미화임을 알게 되었다. 이어 ‘공동체’와 ‘주름’, ‘탄성’ 개념을 활용하여 그 과정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그 속에는 ‘공동체 형성’, ‘주름 펴기’의 의미가 함의되어 있을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끝으로 대학 문화를 ‘성공적으로’ 학습하지 못한 신입생들을 연구에 참여시키지 못한 한계를 지적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