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호준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59 - 180 (22page)
DOI
10.22340/seps.2024.11.14.4.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 생활적응 실태를 조사하고, 이들의 적응 경험을 A대학의 인재상 핵심역량과 접목하여 실효적인 학생 지원 정책 방향을 모색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년에 실시된 A 대학 신입생 실태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입생의 학업, 사회적 관계, 생활 정서 및 진로 적응 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계열별로 신입생의 생활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으며 특히 학문 계열에 따라 적응 경험과 요구가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A대학의 핵심역량에 비추어 신입생들이 겪는 주요 어려움과 집중 육성할 역량을 구체화함으로써, 대학 초기부터 계열, 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체계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이 신입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넘어 진로 탐색과 정서적 지원을 포함하는 종합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대학의 인재상을 실현하고 A대학 공동체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2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