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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주 박수정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5 - 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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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유형화하고 대학생활적응 유형별 특성을 탐색하 며, 학업계획에 있어서의 차이를 알아보고, 개인․특성에 따른 대학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2011년도 7차 데이터를 분석 하였고, 잠재집단분석(Latent Class Analysis; LCA), 분산분석, 카이제곱 검정( )을 실시하였 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유형은 4집단으로 유형화되 었으며, 대학생활적응 하위 요인에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집단을 특 성에 따라 1) 학업-관계지향, 역량개발중시, 2) 학업-관계지향, 교류활동중시 3) 학업지향, 역량 개발중시, 4) 학업지향, 교류활동중시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대학생활적응 유형에 따른 학업계획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학업지향, 교류활동중시’ 집단의 경우, 대학생활 및 학업에 대해 소극적 계획을 가지고 있는 반면, ‘학업-관계지향, 역량개발중시’와 ‘학업-관계지향, 교류 활동중시’ 집단의 경우, 학업계획에 있어 적극적인 경향을 보였다. 셋째, 개인 특성(성별, 입학 전형, 현 대학 입학희망순위, 현 전공(계열)희망순위, 전공계열)과 대학 특성(대학 유형, 설립 유형, 대학 소재지)에 따른 대학생활유형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 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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