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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정설미 김영식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용정보원 세미나 자료 2022 고용패널조사 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28 - 553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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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들어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이 변화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고교 학업중단자의 대학 진학 유형과 특성을 살핀 이후, 유형별로 이들의 대학생활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이동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이하 GOMS) 2019sus 자료를 활용하여 군집분석과 통상최소자승법 및 영 과잉포아송 모형을 통한 분석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군집분석 결과, 학업중단 이후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을 ‘교육소의 극복형’, ‘대안교육 추구형’, ‘대학입시 전략형’, ‘진로 미결정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유형별 학생들의 대학생활을 고졸 대학진학자와 비교 분석한 결과, 학업중단 유형에 따른 대학에서의 학업성취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교육소외 극복형’ 학생의 졸업유예 횟수와 ‘대안교육 추구형’학생의 휴학 횟수가 고졸 대학진학자에 비해 유의하게 많음을 확인하였다.
위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고교 학업중단 유형으로 ‘대안교육 추구형’과 ‘대학입시 전략형’에 주목하였으며, ‘학업중단 청소년’으로 통칭되는 학생들이 실제로는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유형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 도출의 필요성과 함께 후속 연구문제를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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