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설미 김영식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3號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25 - 257 (33page)
DOI
10.22553/keas.2022.40.3.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적으로 비행 청소년 또는 부적응자로 인식되어 온 학업중단 청소년과 달리, 최근에는 학업중단 이후에도 검정고시를 통해 대학에 진학하는 새로운 유형의 학업중단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이 변화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고교학업중단자의 대학진학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과 대학생활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2019·2020년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군집분석과 OLS 및 영과잉 포아송 모형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군집분석 결과, 학업중단 이후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을 ‘적성 추구 대학진학자’, ‘평생교육형 대학진학자’, ‘진로 미결정 대학진학자’, ‘전략적 대학진학자’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각 유형별 고교 학업중단자의 대학생활을 고등학교 졸업 대학진학자와 비교 분석한 결과, ‘전략적 대학진학자’의 대학 졸업 평점이 높게 나타난 반면, 대학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평생교육형 대학진학자’의 대학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졸업 유예 및 휴학 횟수는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고교 학업중단자’ 및 ‘고교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대학진학자’로 통칭되는 학생들이 실제로는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밝히고, 각 유형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의 필요성과 관련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64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