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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한라대학교) 장유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83 - 109 (27page)
DOI
10.17286/KJEP.2025.39.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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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학업관련 사회비교 동기에 기반한 잠재프로파일을 탐색하고, 잠재프로 파일에 따른 학업소진 및 대학생활 적응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국내 4년제 대학교 재학생 총 540명을 대상으로 학업 관련 사회비교 동기의 하위요인(유대감, 자기평가, 경쟁심, 자기고양, 모델링)을 지표로 삼아 잠재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의 학업 관련 사회비교 동기 잠재프로파일은 다섯 가지 유형(낮은 비교 동기 집단, 중간 비교 동기 집단, 높은 비교 동기 집단, 경쟁 동기 중심 집단, 낮은 경쟁-높은 자기평가 동기 집단)으로 도출되었다.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소진 및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낮은 경쟁-높은 자기평가 동기 집단에 속한 대학생들이 학업소진 수준이 가장 낮고, 대학생활 적응이 가장 높게 나타나 적응적인 양상을 보였다. 반면, 경쟁 동기 중심 집단에 속한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적응에서 다른 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업소진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나 상대적으로 부적응적인 양상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업 관련 사회비교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적응적인 방향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교육적 함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 관련 사회비교 동기가 서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동기 유형에 따라 학업소진과 대학생활 적응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낮은 경쟁-높은 자기평가 동기를 가진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적응적인 양상을 나타낸 결과는 경쟁을 완화하고 학생들이 학업 과정에서 스스로를 돌아보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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