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이화여자대학교)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전은정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97 - 120 (24page)
DOI
10.15854/jes.2022.06.53.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활 경험의 하위 구성요소로 대학생의 학업적 성취, 대학생활 만족도, 대학생활 참여도, 진로준비행동을 채택한 후, 이러한 것들이 입학 시 그들이 거쳐 간 입학전형과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대학생활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였다. 연구데이터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 4학년 재학생 588명으로부터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였다. 입학전형별 대학생활 경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대학생활 성공에의 영향요인을 찾아내고자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입학전형별로 대학생활 경험에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대학생활 성공에 있어서는 수시 논술전형 출신일 경우, 가정형편이 좋을수록, 학점, 대학생활 만족도, 교내 사회적 관계가 좋거나 높을수록 대학생활 성공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재학생의 대학생활 성공에 대학 입학 후의 대학생활 경험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를 감안할 때 대학의 역할이 중대함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의 입학관련 정책수립과 개선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의 주요개념과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1499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