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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이화여자대학교) 우명숙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62집 제3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3 - 48 (26page)
DOI
10.22418/JSS.2023.12.6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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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수시 전형 대비 정시 전형 비교에서 어느 전형을 통한 대학입학에서 기회격차가 더 발생하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그간의 대학입학 전형에 관한 상당수 연구들은 어느 전형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교 특성이 입학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뤄보고자 했다. 공정성의 관점에서 볼 때, 선행연구들의 주요한 관심은 특정 전형이 특정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더 유리하거나 불리한 기회를 주고 있느냐의 문제이다. 선행연구의 주된 관심을 이어가면서, 이 연구는 우선 전국단위의 최신 자료를 분석하여 실증연구 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는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을 비교할 뿐만 아니라 수도권 대학 선호를 조합한 전형들을 비교함으로써 대학입학에서 기회격차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한다. 2016년에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교육고용패널II 자료를 활용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수시 전형 대비 정시 전형을 비교해 보면, 전반적으로 정시 전형을 통한 입학에 부모요인과 학교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구분되는 대학 선호를 조합한 전형들을 비교해 볼 때, 가장 뚜렷한 특징은 전형에 상관없이 수도권 대학의 입학에는 고등학교 특성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수시 전형은 부모요인의 영향을 줄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수시 전형의 확대가 수도권 대학의 입학에 고등학교 특성이 미치는 강한 영향을 약화시키기는 어렵다는 점을 말해준다. 따라서 고등학교 특성이 수도권 대학 입학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간 차이를 확대하는 교육정책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대학입학의 기회공정성을 위해서는 수도권 대학들이 상위권에 위치하는 대학서열화에 대한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의 관점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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