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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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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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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5 - 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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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화와 지방화에 따른 장소들 간의 경쟁 심화가 어떻게 장소마케팅을 대두시켰으며, 장소마케팅이 도시 및 지역개발의 전략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문헌을 통해 고찰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거리의 극복은 장소들 간의 연결성을 증대시키는 가운데, 장소에 배태되는 입지요소의 중요성을 더욱 강화시키면서 장소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 결과 장소는 경제변화의 수동적인 무대가 아니라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주체로 인식되고 있다. 초기 장소마케팅의 역할은 쇠퇴하는 도시의 재활성화에 초점을 둔 물리적 시설의 개선에 초점이 두어졌다. 장소마케팅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지방정부와 개발업자들은 장소의 판매를 통한 효과를 추구하게 되었고, 현재는인 장소마케팅 사례들에 대한 마케팅의 목표, 주체, 대상, 스케일, 전략, 산출물을 기준으로 장소마케팅 추진 유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화시대의 지역연구에서 장소마케팅 의의를 논의한 후, 여러 지역이 함께 참여하는 혼합형 장소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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