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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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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43 - 36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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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및 국내 차원에서 배출권거래, 청정개발체제, 공동 이행 등의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한 온실가스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 시장 대응은 기업 CEO의 당면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비자발적/자발적 배출권거래라는 경영환경의 새로운 변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온 EU 및 일본 기업 CEO들의 탄소전략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체온실가스 감축, 시장에서의 배출권 구입, CDM/JI프로젝트를 통한 배출권의 창출이라는 옵션 속에서 자사의 강점을 살린 배출권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둘째, 에너지다소비기업의 경우 과다한 자체감축비용 및 초기투자비용으로 인해 기술개발, 공정개선이나 신규 설비투자 등 기업내부의 자체감축 동기보다 기업외부에서 배출권 시장(배출권 거래 및 CDM/JI프로젝트)을 활용하는 전략이 선호되었다. 셋째, 배출권의 실수요자인 에너지다소비기업 이외에도 수익창출 및 CSR활동, 마케팅에서의 차별화 전략을 위한 기업의 배출권 시장 활용이 현저히 증가하고 있다. 향후 국내 기업은 기업경영전반에 대한 온실가스 규제의 영향 파악,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기업내부에서의 자체 온실가스 감축과 외부시장 활용의 포트폴리오 수립 등 단계별 대응전략과 함께 관련 비즈니스 기회의 검토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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