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1 - 2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선호역전 현상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분리평가 상황에서 평가 용이성에 따른 선호의 변화가 속성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전제를 두고 선호역전에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분리평가 상황에서 비교 가능한 두 가지 대표 제품인 탐색재와신뢰재를 두 가지 속성(탐색속성, 신뢰속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제품과 속성의 특성에의해 소비자 선호가 변화를 일으키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한 것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피험자에게 준거점을 제시하지 않는 분리평가 상황에서 옵션-기준 관계에 따라 준거점 이상 상황과 준거점 이하상황에서 속성의 범위 변화는 선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둘째, 동시에 제시된 두 가지 속성(탐색속성, 신뢰속성)중 어떠한 속성이 선호 변화에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고, 제품에 대한 친숙도나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제품의특성(탐색재, 신뢰재)에 관계없이 평가가 용이한 속성의 변화에 따라 선호가 변화됨을알 수 있었으며, 이것은 속성의 비교평가용이성 때문임을 추측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이번 실험 결과가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연구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