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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7 - 7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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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과거제도 시험주기 이해를 통하여 식년시(정기시험),과 증광시, 별시, 알성시부정기시험을 통하여 그 시대의 정책적 주장과 논리를 분석해 봄으로서 앞으로 추구해야할 바람직한 정책 방향성을 탐구하는데 있다. 정기시험과 부정기시험의 역동적인 정책주장을 Wiliam N. Dun의 분석모형을 대입시자들의 이념적 대립으로 인하여 정기시험을 고수하기도하고, 부정기시험을 고수하기도 하며, 이 두 가지를 혼합하는 시험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들 주장의 내면에는 정치적인 정책 노선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을 볼 수 있는데, 왕권 강화와 안정적인 통치를 위하여 왕조에 충성하는 인재와 훌륭한 인재를 채용하고자하는 의지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정기시험과 부정기시험의 시험주기는 왕권의 변화에 따라 변화 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대립은 왕조를 38 과거제도 시험주기의 정책 분석굳건히 세우고자하는 의지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시대적 문제를 풀어 가는 방법론적 차이가 반영된 것이었다. 이러한 논쟁과 변화가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주장에 대한 타당성에 힘을 보태어주기도 하였고, 새로운 정책과 제도 정착에 기여한 점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식년시와 증광시, 별시, 알성시의 시험제도를 정책으로 분석함으로서 서양 것의 천편일률적인 제도수용이 아닌 동양전통의 역사성이 있는 인재등용 방법과 양식을 살펴보는 계기를 삼고자 하였다. 끝으로 연구자는 이런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시험제도의 나아갈 방향을 교육적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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