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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예디자인학회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제34권 제3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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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예디자인은 자연물을 소재로 하여 인간의 창조미를 보여주는 분야로 ‘자연성’과 ‘예술성’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자연성이라는 한계 때문에 시간적 조형적 제한이 많아 현대에 들어와서 다양한 매질의 오브제를사용함으로써 표현의 범주를 넓히고 있다. 그러나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미디어컨텐츠가 부상하는 시점에서 다양한 소재와 기법의 오브제를 도입하는 것만으로는 표현의 한계가 있다. 본 고에서는 오브제의 개념과 특성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예디자인에 있어서 오브제의 정의를 재정립하고,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오브제 구조를 도출한다. 오브제의 구조72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제34집는 물리적, 비물리적 오브제를 포괄하는 것으로 물리적 오브제 요소는인공소재, 공간, 신체, 비물리적 오브제 요소는 스토리텔링, 시간성, 미디어, 이벤트, 오감으로 분류한다. 분류체계를 바탕으로 그 사례들의 분석을 통해 화예디자인의 표현확장 가능성을 논의함으로써 다양한 물성의실험과 감상자와의 상호소통적 관계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고는 이러한오브제를 통해 화예디자인의 물질적 한계를 극복하고 영역을 확장할 수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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