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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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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3 - 4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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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문화는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이러한 미디어들 중에 하나로 상호작용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미디어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공간에 전자적으로 장치화되어 설치되며, 디지털 방식으로 상호작용의 신체체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전자매체로서 특성을 가짐과 동시에 디지털 기술에 의해 구조화 되는 오브제로서의 특징을 갖는다. 일반적인 오브제 개념이 물질적이고 객체적이고 감각적인 것처럼,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디지털 방식에 의한 물질구조체이며, 전자적 객체로서 상호작용적 감각체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오브제인 것이다. 즉,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공간에 디지털적으로 객체화되어 설치되며, 물리적 공간구조를 전자적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디지털 오브제가 된다. 디지털화된 오브제로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디지털 기술이 대응되는 특수한 형식을 갖는 오브제 개념을 갖는다. 그리고 대응된 디지털 기술에 의해 상호작용적인 신체체험을 제공한다. 여기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상호작용이라는 방식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특징인데, 이를 위해 디지털 센싱과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하여 감각적이고 행위적 신체체험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하며 공간적으로 장치화되어 매개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디지털화된 오브제이다. 디지털화된 오브제로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공간적 매개, 신체적 체험, 기술적 대응의 오브제 개념을 갖는다. 그리고 이러한 세 가지 오브제 개념을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독립적 매개, 종속적 매개, 감각적 체험, 행위적 체험, 센서적 대응, 네트워크 대응의 특징을 갖는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디지털 방식으로 확장된 개념의 오브제이며, 상호작용을 위해 디지털 방식으로 공간에 장치화되어 매개되며, 디지털 기술이 대응되어 상호작용적인 신체적 체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오브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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