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체육지도자 양성을 위한 특수체육교육(학)과 학생들의 전공교과과정 만족도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적하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학년을 제외한 197명의 특수체육교육(학)과 학생들이다. 본 연구는 특수체육 교육(학)과 재학생들의 전공교과과목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김재승(2002)의 체육계열학생들의 전공유형과 전공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설문지 중 교과과목 만족도에대한 문항과 교과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11개 한국 특수체육교육(학)과 전공교과목과 미국의 특수체육국가공인자격증 시험과목(APENS), California 11개 특수체육 자격프로그램에 필요한 과목을 비교분석하였으며, 김준희(1993)의 사회체육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표본 t검증(t-test), 교차분석(x² -test)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의 전공에 따른 전공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 가장 많았고. 전공별로는 특수체육학과 학생이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보다 높았다. 둘째, 문제점은 졸업 후 사회진출과 연관된 실무과목들이부족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이론과목이 세분화되지 않아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나타났다. 셋째,개선방안으로 '졸업 후 폭넓은 진로 및 취업을 위한 교과과정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다양한 실기 및 실습과목의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으로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수업과 통합체육과 관련한 수업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넷째, 개선방안을 위한 교과과정 구성도는 이론:실기의비율이 60:40으로 가장 높았다. 필수이론과목은 재활스포츠의학(스포츠의학), 특수교육학(특수교육개론), 특수체육지도법, 운동생리학(특수체육생리학), 특수학급운영(특수학급체육경영) 과목을 요구하였고, 필수실기과목은장애인스포츠, 수영지도법 및 실습, 특수체육현장실습, 배구지도법 및 실습, 응급처치 및 인명구조법(상해예방과 응급처치)를 요구하였다. 특수체육교육(학)과의 교과과정에 첨부하고자 하는 과목으로 '장애유형별 특성(건강장애 체육론)', '특수체육의 연계성', '교사의 의사소통능력', '교육현장에서의 유대관계 및 협력체계능력', 기타의견으로 '통합체육교육'을 요구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sis the curriculum problems, and improvements and to investigate curricula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adapted physical activity for training adapted physical activity instructo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97 university students except first grade year.
The instrument was the questionnaire used by Jae Seung Kim(2002), Jun Hee Kim(1993) and Soo Kyung Park(1998)'s questionnaire. For statistical analysis of the collected data, the SPSS 13.0 statistical package was used for frequency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chi-square tes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answered that the curriculums are neither good nor bad(37.1%). Curricula satisfaction showed that students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department was higher level than them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Second, as the problems of curriculum, the students selected "shortage of subjects connected with the job"(42.1%), they selected "it must plan curriculum for job"(44.2%) as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Third, The curricular component ratio for training adapted physical activity instructors was 60(theory):40(practice). Students wanted curriculum for field education related to job as like Rehabilitation Sports, Special Education, Teaching Methods of APA, Sports for Disabilities, Swimming,Volleyball, Field Experience, emergencycare. They selected additional subjects : 'Unique Attributes of Learners', 'Collaboration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Consultation and Staff Development','Communication'. 'Inclusive Physica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