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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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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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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상화 원리를 기반으로 특수체육의 특성과 체육과의 관계성을 재해석함으로써 특수체육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한편 특수체육이 한국에서 특성화되어 장애학생들의 신체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한국의 특수학교 현장에서 특수체육교사의 지위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특수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장애학생들이 학교를 떠나서 사회인으로 살아가는 졸업 후 프로그램도 중요하다면 장애인신체활동은 그에 적합한 생애체육이라는 장기적 의미에 부합된다. 이러한 장기목표가 요구되기 때문에 특수체육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지 않을 수 없다. 미국장애인교육법(2004)에서는 특수체육을 특수교육의 한 구성요인으로 간주하지만 특수체육을 담당할 지도자는 보다 전문적인 소양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여 자격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특수체육교사는 체육교과의 내용을 장애학생에게 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하여 적합하고도 차별난 방법의 교과과정을 개발해야만 한다. 차별적 교육방법이란 별스러운 것이 아니라 양질의 교과내용을 토대로 장애학생의 수준에 맞추는 것이다. 특수체육에서 신체활동의 주체는 장애학생이다. 주체로서의 존재성을 체육에서 찾아볼 수 있기에 특수학교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장애인 스포츠사관학교를 제시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매듭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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