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91 - 1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케이트 활동이 정서장애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17세 남학생 2명을 부모 동의하에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단일 피험자 설계 중 A1-B1-A2-B2-A3 설계로 총 27회기 동안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스케이트 활동은 40분 분량의 사전 계획 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문제행동 측정은 정규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케이트 활동은 장애 정도가 다른 두 학생의 문제행동 발생률을 감소시켰다. A학생의 문제행동 발생률은 기초선 기간보다 18.33%, B학생은 25.47%의 감소율을 보여 스케이트 활동이 두 학생 모두의 문제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 다. 둘째, 기초선 기간에 A학생의 표적행동은 팔 흔들기, 외마디 소리 지르기, 자리이탈순으로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으나, 스케이트 활동 후에는 팔 흔들기 29.12%, 자리이탈 17.68 %, 외마디 소리 지르기 2.94% 순으로 감소율을 보여 스케이트 활동이 A학생의 팔 흔들기나 자리 이탈의 문제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초선 기간에 B학생의 표적행동은 고음소리내기, 다리떨기, 상체 흔들기 순으로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으나, 스케이트 활동 후에는 다리떨기 행동 31.2%, 고음소리내기 22.03%, 상체 흔들기 17.01%의 감소율을 보여 스케이트 활동이 B학생의 다리떨기, 고음소리 내기와 상체 흔들기 문제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