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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45 - 2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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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 중심 디자인을 위한 참여적 접근에서 디자이너와 사용자 간을 이어주는 표현매체로서 비디오가 가지고 있는 활용적 가치를 분석해보고, 그런 표현매체로서 비디오가 디자이너에 의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인지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비디오 매체의 잠재적 가치를 바탕으로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비디오의 사용과 표현 양식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면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관찰내용의 정확한 기록을 위한 직접적 묘사, 비디오 시나리오나 비디오 콜라쥬와 같이 연출과 편집에 의한 간접적 묘사, 비디오 분석에 의한 구조적-추상적 묘사, 시뮬레이션이나 비디오 프로토타입을 통해 실제 사용상황에서와 유사하게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해주는 유사 경험적 묘사가 그것이다. 이런 표현양식을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비디오의 내용을 어떻게 이해하고 디자인 문제를 구조화하는지 인지적 측면에서 분석해 본 결과 실험 참가자들은 초점(focus), 평가(reflect), 재구성(reframe)이라는 세 개의 단계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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