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7 - 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색채의 기능은 기호적인 수단뿐만 아니라 심리학분석학치료학 등 모든 분야에서 연구관련 대상이 되고 있으며, 디자인 분야에서는 미와 기능의 복합 기능을 차별화하는 수단으로 그 비중을 더해가고 있고, 그에 따라 색채교육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색채는 지각적이며 표현적인 힘을 지닌 것이므로 단순히, 이론 습득에만 교육의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닌, 학습내용을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색채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한편, 온라인 교육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보다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로 하여금 보다 풍부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기존 면대면 교육에서 부족하기 쉬운 쌍방향의 상호작용, 즉 교수자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활성화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양수준의 색채강좌 교육내용과 학습자의 특성, 개발환경, 교과특성에 적합한 교육방법(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여, 기존의 칠판과 분필로 대변되는 수업 도구를 멀티미디어적 교육매체 요소로 대치한 시각적, 청각적인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온라인 색채강좌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한 온라인 색채강좌 교육과정을 실제 대학 강의에 실행하고 강의평가를 통해 평가함으로써, 교육 내용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전략)의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