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 체육교실 봉사활동 참여에 따른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태도 및 신체활동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장애인 관련 봉사활동 경험이 없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4명으로 18주간 A대학교 장애아동 체육교실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사례 연구(case study)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참여자가 봉사활동 참여 시마다 작성한 봉사활동 후기, 연구자의 관찰 일지,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가 수집되었다. 모든 자료는 한글프로그램으로 전사하여 연구 참여자 별로 정리하였으며,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아동 체육교실 봉사활동 참여를 통하여 (1)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및 태도가 장애 이해 과정을 거쳐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발견할 수 있었다. (2) 장애아동 체육교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비장애학생의 장애인 신체활동 대한 태도는 무관심하거나 부정적인 상태에서 장애인 신체활동의 이해 과정을 거쳐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