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83 - 1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의 기업들은 욕구와 감성에 소구하는 마케팅전략 차원에서 에로티시즘 표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는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강화하고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표현방법으로 소비자의 무의식을 자극함으로써 짧은 기간 내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강한 인상을 심어 주어 상품의 인지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판매로 연결시키는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에로티시즘의 표현은 대부분 광고와 제품디자인에 적용되고 있고 패키지디자인의 적용 사례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로티시즘에 대한 디자인적 배경을 토대로 에로티시즘의 특성을 파악하고 국외 패키지디자인 적용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에로티시즘의 디자인적 가치를 밝히고 국내의 패키지디자인 적용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문제와 가설을 제시하고 이러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한 구체적인 통계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실증 연구결과, 일반적인 동일 제품군의 패키지디자인보다 에로티시즘이 적용된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에게 감성을 자극하고 흥미성과 기억성을 높이며, 구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어, 에로티시즘의 국내 패키지디자인 적용의 가능성과 그 필요성이 검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